[앵커멘트]
영등포구가 65개 등록, 신고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
‘원스톱 통합민원실’을 구청 본관 1층에 조성했습니다.
신속한 민원 처리로 민원인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선데요.
이비호 기자입니다.
[리포트]
통합민원실에는
기존 민원여권과에서 담당하던 주민등록 등·초본, 인감,
가족관계증명서, 여권 등 발급 창구와 함께
3개 부서 6개 팀에서 처리하던
7개 분야 65개 등록, 신고 관련 전담 창구가 개설됐습니다.
세부적으로 살펴보면
먼저 일자리경제과의 공장 등록, 변경, 휴·폐업 신고,
통신·방문·전화 권유 판매업 신고 부터 ,
가로경관과의
건설업, 골재채취업 휴·폐업 신고,
문화체육과의
영화업 신고 ,
수상레저기구 등록, 변경 및 말소,
정기간행물, 출판사, 인쇄소 신고,
여행업, 관광사업 등록 등의 업무가 이 한 곳에서 처리됩니다.
해당 업무의 상담 및 접수, 현장 확인, 결과 회신과 함께
사후관리까지 총괄함에 따라,
관련 경험이 많은 실무자를 배치해 혼선을 없앴습니다.
구는 해당 민원 처리 건수가
작년 한 해 8100여건 이상이었던 만큼,
기존에 구민들이 여러 부서를 일일이 방문해야 했던
불편함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.
이와함께
민원인이 쉴 수 있는 서재와
수유실 등 편의시설도 갖췄습니다.
구는 향후에도 민원 처리가 많은 업무를
통합민원실로 배치할 예정입니다.
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
“원스톱 통합민원실을 구청 본관에 조성하며
민원을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”며
“앞으로도 구민의 눈높이에서 구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
구정을 펼치겠다”라고 약속했습니다.
CMB 뉴스 이비호입니다.